경제&재테크

해운대 호텔 투자, 성공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인플나라 2025. 4. 18. 14:19

해운대 호텔, 무작정 뛰어들면 안 되는 이유
공급 과잉의 해운대, 성공하려면 ‘이것’이 필요합니다
부산, 그리고 여름.
뜨거운 햇살과 푸른 바다, 해운대 백사장 위에 끝없이 펼쳐진 파라솔과 사람들. 많은 이들이 여름의 추억을 쌓으러 이곳을 찾습니다. 자연스럽게 해운대는 국내 최고 수준의 관광 수요를 자랑하는 곳이 되었고, 그에 발맞춰 호텔과 숙박시설들도 줄지어 들어서기 시작했죠.

하지만 이 치열한 숙박 시장 속에서 수익을 내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이번에 저는 해운대 현장을 직접 방문해 숙박시설 매입을 고민하는 투자자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호텔 사업의 리스크와 가능성, 그리고 해답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해운대 호텔 시장, 이미 포화 상태?
해운대 메인 거리 주변엔 이미 그랜드 조선, 파라다이스 호텔과 같은 특급 호텔이 다수 포진해 있습니다. 단순한 리모델링이나 입지만으로는 경쟁력이 생기기 어렵습니다. 특히나 중간 가격대의 숙박 시설들은 성수기엔 괜찮지만, 비수기엔 객실 단가가 5만 원도 안 될 정도로 매출이 크게 줄어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방문해보니 운영 상태가 엉망이더라고요. 방음도 안 되고, 후기도 별로 좋지 않았어요.”
이 말처럼, 단순한 인테리어만으로는 손님들의 재방문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강력한 기획력과 운영 전략입니다.

반려동물 동반 호텔, 해운대에도 통할까?
이날 투자자는 특별한 아이디어 하나를 제안했습니다.
바로 ‘애견 호텔’입니다.

해운대는 반려동물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는 도시입니다. 하지만 반려동물과 함께 머물 수 있는 호텔은 거의 없죠. 이에 한 층 전체를 반려동물 동반 객실로 꾸미고, 별도로 애견호텔 공간도 마련하는 구상을 했습니다.

실제로 서울 언주역 인근에 위치한 애견호텔은 타 숙소보다 객실 단가가 약 8만 원 이상 높고, 회전율도 좋은 편이었습니다. 해운대에서도 이런 틈새 수요를 공략하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는 판단입니다.

차별화 포인트는 ‘콘텐츠’와 ‘운영 전략’
단순한 리모델링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중요한 건, ‘왜 손님들이 다시 이곳을 찾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주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제안된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 층을 통째로 사우나 공간으로 활용
최근 프라이빗 풀빌라, 독채 펜션 등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는 여행 트렌드를 반영해, 고급스러운 휴식 공간을 제안했습니다.

조식 콘텐츠 강화
단순히 식사 제공이 아닌, 지역 특산물과 건강식을 접목한 차별화된 조식 콘텐츠로 만족도를 높이려는 계획입니다.

객실 통합과 고부가가치 공간 구성
기존 객실 중 일부는 통합하여 프리미엄 객실로 재구성하고, 나머지는 효율적으로 배치해 객단가를 높이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공급은 줄고, 기획력은 더 중요해졌다
현재 해운대에서는 기존 숙박시설의 공급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 자리를 대신해 주상복합 등 상업 개발이 이뤄지고 있고, 일부 건물은 금리 인상으로 인해 개발이 지연된 상태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무작정 숙박시설을 매입해선 안 되는 시대입니다.
분명한 방향성과 고객을 위한 기획력, 그리고 장기적인 운영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해운대 숙박업, 아직 가능성은 있다
비록 경쟁은 치열하지만, 여전히 해운대는 관광수요가 넘치는 지역입니다.
성수기의 매출은 분명 높지만, 성공을 위해선 비수기를 극복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수입니다.
이날 만난 투자자 역시 이러한 고민을 바탕으로 예리한 기획과 준비를 하고 있었고, 실제로 가능성 있는 프로젝트가 될 수 있다는 확신도 들었습니다.

해운대 숙박업에 관심 있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
“이제는 단순한 리모델링이 아니라 ‘기획력’으로 승부해야 할 때입니다.”